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급성방광염 원인 및 증상, 진단, 치료, 경과

by 내가레몬트리 2024. 12. 13.

 

 

정의

급성 방광염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보관되는 장기인 방광에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방광염은 평생 동안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걸리는 매우 흔한 감염입니다.

 

 

원인

급성 방광염의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며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이 됩니다. 급성 방광염은 요도로부터 세균이 타고 올라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많은 항문과 세균이 잘 자랄 수 있는 질입구가 요도와 가까워 세균이 쉽게 방광쪽으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증상

방광염 증상들은 보통 한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입니다.
1. 갑작스럽게 느끼는 요의 
2. 소변의 양은 적으나 자주 요의를 느낌
3. 배뇨 중 통증, 작열감
4. 하복부의 통증
5. 야간 요의
6. 혈액이 섞인 소변
7. 탁한 소변색
8. 강한 소변 냄새나 불쾌한 냄새가 나는 소변

728x90

진단

급성 방광염은 임상 증상과 소변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소변을 채취하여 배양검사와 감수성 검사를 하게 됩니다. 소변 검사 전 정확한 검사를 위해 무균적으로 요도구를 닦아 오염이 되지 않도록 채취해야 하며 소변을 받을 때에는 처음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받도록 합니다. 급성 방광염은 여성의 질염과 그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질 분비물 검사를 통해 감별해야하며 신장염은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므로 급성 방광염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대부분의 방광염은 대장균에 잘 듣는 항생제를 일회 복용 또는 3~5일간 복용함으로써 치료됩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잘못 택할 경우 균들의 내성을 키워주는 역효과를 일으키게 되어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만들고 자칫하면 다른 종류의 균 (예를 들면 곰팡이류)들이 이중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주 방광염이 재발되는 경우에는 박트림과 같은 항생제를 저용량으로 3개월 내지 6개월간 사용하기도 합니다.

 

 

경과

대부분의 방광염은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만 일부 감염은 요로 내 상부로 펴져 올라가 신장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신장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방광염 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감염이 혈액으로 퍼져 패혈증이 오기도 합니다.

 

주의사항

여성에서 방광염은 성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여성의 질 내에 서식하던 균이 성행위에 의해 요도 입구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허니문 방광염" 이라는 별명이 붙은 경우로 신혼부부들이 첫날밤을 치르고 난 다음날, 신부가 갑자기 소변 볼 때 통증을 느끼고 수없이 화장실을 드나드는 경우 입니다. 또한 종종 부부관계 후에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는 여자 환자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부부관계 전에 요오드 등이 함유된 질세정액으로 뒷물을 사용하고, 부부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봄으로써 방광을 비워내는 것이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을 유발시킬 수 있는 나쁜 버릇으로는 너무 자주 뒷물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질 내 산성도를 떨어트려 정상적인 인체의 방어력을 유지시키는 정상 세균들을 억제시키게 됩니다. 또한 소변을 본 다음 휴지로 질 주위를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뒷 쪽으로, 즉 요도 입구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내도록 하여야 합니다. 

 

 출처: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736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728x90
반응형